분류 전체보기 (691)
현재기분 (288)
혼자놀기 (394)
도미노왕 (0)
부끄러워 (6)

SSD(Solid State Drive)

최근 컴퓨터 조립을 하면서 자꾸만 내 시선을 붙잡은 물건이 SSD입니다.
아직 가격은 정말 터무니 없지만..(SLC방식의 SSD 64기가짜리 가격이 100만원 가깝다..)

사진출처 : pctechguide.com

SSD는 쉽게 적으면, 안에 디스크가 아니라 메모리가 들어있는 고정형 저장장치 입니다.

HDD(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안에 원형 플래터와 기계팔(?), 모터등 복잡한 장치들을 집적시켜 엄청난 속도로 디스크를 회전시키면서 필요한 부분을 찍어 자료를 읽고쓰는 반면, SSD는 플래시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메모리기술로 만들어진 드라이브이기 때문에 자료에 접근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0에 가깝습니다. 즉 '드르륵' 거리며 디스크를 읽는 시간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거지요.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하드디스크는 용량대비 가격이 엄청 싸기때문에(현재 750G짜리 하드의 가격이 1GB당 180원에 조금 못미치는듯?) 널리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사실 가장 못믿을 저장장치중 하나입니다. 엄청난 속도의 회전을 기본동작(?)으로 하는 복잡한 장치들이 들어있기 때문에 충격에도 민감하고, 수명도 그리 길지 않습니다.(사실 웬만해선 다음에 컴퓨터 업글할때까지도 멀쩡히 쓸수있지만 ^^)

만약 하드디스크를 만들어서 파는 회사들이 각자의 품질보증체계를 갖추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쉽게 하드디스크를 살수 없었을지도 모르지요.

그래서인지 요즘 SSD에 관심을 갖는분이 많은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 컴퓨터님이 사망하셔서 새로 만들려고 부품을 알아보는 과정에서..자꾸 눈에 밟히더군요.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가격이 말도 안되는 수준인데 ㅠㅠ

어떤이는 SSD 가격이 그럴듯하게 내려와 있을때 쯤이면, 하드디스크도 용량이 더 커지고 가격도 더 싸지기 때문에 SSD의 전망이 그리 좋지 않다는식으로 말하기도 합니다만,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하드디스크의 가격이 싸지고 용량이 커지는것은, 용량이 더 큰 파일을 더 많이 보관해야하는 '스토리지'로서의 기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용량을 희생하고서라도 좀더 나은 퍼포먼스를 원하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크기나 발열, 사용시간에 민감한 노트북 사용자의 경우엔 더 그렇습니다. 용량은 적당히 잡더라도 발열도 적고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를 실행할때 체감속도도 빠르고, 전력도 적게드는 저장장치를 찾게 되어있습니다. '파일보관용' 하드디스크의 수요와는 별개로 말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출처 : danawa

근데 뭐 어떤 새로운게 나와도 저는 일단 한 5년 이후에나 생각해볼랍니다. 이번에 조립한 PC도 좀 무리했어요.
ㅠㅠ

꼬리1>
저 사진은 최근 삼성이 공개한 MLC방식의 256G 짜리 SSD입니다. MLC인 주제에 읽기속도가 200에 쓰기속도가 160이나 되는 황당한 녀석입니다. 양산을 위한 수율조절에 들어갔다는 소문까지 들리고 있군요 -_-

꼬리2>
예전에 네트워크 컨설팅 회사에 다닐때, 모 샌드위치 체인점의 캐셔용 장비를 설치하러간적이 있는데, 계산대에 놓는 PC가 플래시메모리 1기가짜리 4개를 RAID로 구성해서 윈도우를 깔아놨더군요.(-_- 어떻게 한 것인지..그땐 마냥 신기했음...)

어차피 본사와 통신하면서 계산만 해주면 되는 PC이고, 거기다 뭘 추가로 더 저장하는 경우는 없으니 쓰기속도는 아예 고려를 안한듯한 구성에 감탄했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그 당시 플래시메모리 1개는 쓰기속도가 하드디스크보다 많이 느렸습니다.)


arrstein
0TRACKBACK, 2REPLIES
  2008.05.31 11:29 | link | edit or delete | write reply 
플래쉬메모리 레이드구성! ....그런 발상은 한 적이 없군요 우왕..
  2008.05.31 17:30 | link | edit or delete | write reply 
장비를 천대 규모로 쓰다 보면 하드가 정말 잘 나가더군요 (.........)
name
password
homesite
*1  *···  *330  *331  *332  *333  *334  *335  *336  *337  *338  *···  *691 
명박스럽다 takeshima japan sea dok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