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691)
현재기분 (288)
혼자놀기 (394)
도미노왕 (0)
부끄러워 (6)

소비자 주권


 기관이나 게임 사이트, 은행 인터넷뱅킹(이게 가장 문제) 같은데 접속하면 ActiveX 로 깔아주는 보안프로그램들 말입니다. 생각할수록 이런게 왜 있나 싶습니다.

 은행 인터넷뱅킹만 이야기 해보면, 접속할때는 '무료 보안프로그램' 이라면서 깔아주지만, 여기엔 뻔히 보이는 문제 한가지, 잘은 모르지만 문제라고 생각되는 또 다른 한가지의 문제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용자들이 자체적으로 가능한 인터넷 보안을 위한 프로그램의 선택권을 마음대로 뺏아가는 행위라는 점이고, 또 다른 한가지는, 강제로 깔아주는 이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비용이 어떻게든 사용자들에게 떠넘겨질 거라는 겁니다. 자세한 내용을 모르긴 해도 은행에서 강제로 깔아주는 보안프로그램을 은행은 분명히 돈을 주고 샀을 것입니다.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서 잘 느낄 순 없겠지만, 어떻게든 사용자가 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비용을 지불하게 되어있는 구조일 것입니다. 수수료에 포함되어있다던지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기술적인 이야기를 하려고 이 글을 쓴건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 이야기를 해 보면, MS 윈도우에는 이미 보안센터라는 훌륭한 보안 가이드도 있고, 리눅스도 이것저것 조합하면 또 말할 필요조차 없는 운영체제인데, 거기다 강제로 뭘 깔아서 자기들이 원하는 수준의 보안성을 확보하겠다는 생각부터가 잘못된 겁니다. '보안센터를 확인해서 다 녹색불이 들어오면 접속해라' 라고 약관이나 안내문을 띄우던지, 정 못믿겠으면 굳이 ActiveX로 이런것들을 직접 확인해서 통과시키는 방법을 써도 될 것입니다. 요즘 추세인 OTP를 활용해도 되겠고요. 생각해보면 방법이 많은데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추측반 사실반으로 생각해 보면 이건 국가적인 낭비이며 소비자주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입니다. 조중동만 나쁜게 아닙니다. 이런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관이나 은행, 다운스펙으로 사용자들을 괴롭히는 이동통신사 등을 상대로 한 소비자주권 운동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디선가 어떤 분이 해주신다면 푼돈이나마 후원금을 내 드릴텐데. 나의 시야가 좁아서 둘러보는데 미치지 않나 봅니다. 생각해보면 한국인들은 이런 기업이나 기관의 이익을 위한 공공연한 횡포에 너무 관대한것 같습니다. 혹시 이런 문제를 짚어주시는 정치인은 안계십니까?

 글에 찌꺼기를 좀 더 붙이자면, 인터넷뱅킹 수수료 그거 도대체 왜 받는 겁니까? 은행에 직접 방문하지 않는 것이 인터넷뱅킹의 가장 큰 장점인데, 모니터에서 미모의 창구직원이 불쑥 나와서 웃어주는것도 아니면서 왜 받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아니...이 장면은 상상해보니 모 호러영화가 생각이 나서 좀 무섭군요. 허허허 -_-

'혼자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좀 그만왔으면...  (1) 2009.07.17
소비자 주권  (0) 2009.07.17
트위터에 발행하라니  (1) 2009.07.15
장마철 팁  (0) 2009.07.14
arrstein
0TRACKBACK, 0REPLIES
name
password
homesite
*1  *···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  *394 
명박스럽다 takeshima japan sea dokdo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