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보기 (691)
현재기분 (288)
혼자놀기 (394)
도미노왕 (0)
부끄러워 (6)

룰라

요즘 지식채널-e 의 '룰라의 눈물' 편 동영상을 돌려보며 전직대통령과 지금 가카를 비교하는 글들을 자주 보는데, 나는 이거 정말 바보같은 짓이라고 생각한다.

브라질에 룰라가 대통령을 지냈다는건, 룰라 혼자서 내가 대통령 쫌 할께 하면서 된게 아니다.
룰라의 모습에서 그 나라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장점을 발견한 브라질 국민들의 선택의 결과가 룰라라고 봐야한다.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일종의 살아서 걸어다니는 행정기관이고, 그 자리에 누가 앉힐지를 결정하는건 우리 모두의 생각과 행동에달려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브라질에는 저렇게 존경할만한 대통령이 있는데, 한국인들은 왜 이렇게 존경할만한 대통령이 없다고 느끼는걸까?
우리나라도 쿠데타나 반칙이 아닌 민주적인 방법으로 대통령을 선출한지가 벌써 몇십년째다. 민주화 잘 되어가는 나라다.
그런데도 존경할만한 대통령이 없다고 느낀다고? 그렇다면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면 될 일이다.

기회주의,친독재 시절을 그리워하며 지역주의를 조장하고 편가르기를 일삼는 지역 토호들, 그런 인간들이 싫어서 개혁을 외치다가 모두 위선자가 된 대학교 선배들, 없는 돈 땡겨다 땅값으로 장난치는 니 이웃들, 친구들, 지역에 뿌리내리고 있는 관변단체들, 우리들 스스로에게도 책임이 있다는걸 알아야 된다.

왜 우리가 뽑아놓고는(또는 당선되도록 가만히 지켜봐놓고는) 당선된 사람만 탓하나? 
이래서야 존경심이 생길래야 생길수가 없다.
개혁적인 인물이 대통령이 되면 위선자로 만들어서 죽여버리고, 보수가 내세운 인물이 대통령이 되면 먹튀가 되는 역사가 반복될 뿐이다.

브라질 국민들과 언론들은 룰라를 임기내내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으로 봐주었다.
부족하면 근거를 들어 부족하다고 해주었고, 잘하면 거짓꾸밈이나 업적만들기 같은 잡스런 생각 없이 그저 잘한다고 해주었다.
덕분에 룰라는 임기동안 특정 이념이나 세력권 내에서만 통하는 주장이나 방법들을 편식하지 않을수 있었다.
어느쪽에서 주장하는 방식이든, 그것이 당장 필요한 것이라면 무조건 가져다 썼다.
그렇게 룰라는 '브라질 국민에 의해 창조된' 존경받는 인물이 됐다. 

흔히 다수가 같은 잘못을 동시에 저지를 확률은 낮다고 본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최소한 대통령 선거에서 만큼은 다수가 동시에 잘못을 '저지를' 확률이 매우 높다고 나는 생각한다.
대통령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절대 다수인 우리들에게 문제가 있다고 말할수 있다. 왜냐하면 투표를 할때 '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상대 후보가 미워서 그 반발로', '그냥 경제 살려줄것 같아서', '내가 지금 변변찮지만 왠지 취직시켜줄것 같아서' 같은 얼토당토 않은 이유로 후보를 고르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이유들이 꼭 '얼토당토 않은 것들'로 치부하기에는 존중해줄만한 구석도 상당히 있다. 사람은 자기가 처한 현실에 맞춰서 선택을 하기도 하니까.

하지만 선거를 대하는 이런 태도는 결국 미래에 빚을 지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미래에 있어야 할것을 땡겨와서 내 탐욕을 채우려 하는 행동 말이다. 그렇게 대통령에 선출된 인물이 참 존경스럽겠다. 괴물이 아니면 다행이지.  우리 모두를 닮은 괴물이 나오는거다. 미래에 당연히 있어야 할것을 가져와서, 미래를 어둡게 만들고, 내 아이들을 또 노예로 만드는 괴물.

내 개인적으로는 한국에서 나타나는 이런 현상이, 역사와 인문학을 멍청한 책상붙이질이라며 짓밟던 대가를 혹독히 치루고 있는 것이라고 보지만, 지금 이렇게 복잡한 이야기를 하고싶진 않고.

조금이라도 나라의 운명을 미래에 걸어볼줄 아는 그런 인물을 골라라. 그래놓고 존경할만한 인물이 되는지 아닌지 지켜보는 자세를 가져라. 

동영상 돌려가며 누가 더 잘했나 비교하는짓 도대체 언제까지 할거냐? 

꼬리>
전두환도 히틀러도 복지정책 다 썼거든? 


'혼자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른의 돈벌이 아이디어  (0) 2011.02.11
룰라  (0) 2011.02.09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2011.02.01
다같이 맞자 개념 한바퀴  (0) 2011.02.01
arrstein
0TRACKBACK, 0REPLIES
name
password
homesite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  *394 
명박스럽다 takeshima japan sea dokdo

티스토리 툴바